카테고리 없음

수련의 정의

align-G 2018. 8. 2. 19:00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일을 할 수 있게 만들고 다른 차원으로 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수련이다. 수련은 자신을 천천히 재탄생시키는 시간이다. 이는 레저를 체화하는 것이다. '레저'란 자신을 압박하는 시간 속에서 탈출하는 것을 말한다. 내 친구인 다비드는 레저를 이렇게 정의한다. '레저는 관여된 시간에 빠져 나오는 것을 표현한 말이다." 그는 다음과 같은 말을 덧붙인다. "레저는 시간을 낼 수 있는 사람의 특권이 아니라, 자신이 행하는 모든 것에 그럴 만한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의 미덕이다" 이 정의는 '수련'에 대해 내가 들은 최고의 표현이다. 매일같이 하는 수련에 가능한 모든 관심을 쏟아라. 성과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는 공간을 건너뛰거나, 힘을 가해 한계점을 지나 반대편으로 빨리 가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런 강압적인 힘은 내적인 긴장과 제한을 고착시키며, 경험이 만드는 감옥에 자신을 가둔다. 분리된 '자아'와 '대상/바디'를 고착화 시키는 태도가 바로 조급함이다. 

- 소마 지성 중에서 - 


자꾸 조급함이 올라오는 나에게 좋은 문구인듯 하다. 자꾸 건너 뛰어서 목적지향적이 되면서 현재를 오롯이 디디고 서있지 못한 나에게.. 


복싱을 하는데 마음이 급하니 힘이 들어가고 자세가 엉성해진다. 빠르게가 아닌 기꺼이 그럴만한 시간을 투자하는 것.. 무엇이 그리 급하다고 뛰어 가는가? 



반응형